본문 바로가기
리뷰

몸값 높이는 독서의 기술 리뷰

by mtoc 2020. 4. 13.

* 책에 대한 개인적 생각이니 댓글을 달 때에는 '나는 이 책이 좋으므로 당신은 틀린 생각을 하고 있다'보다는 되도록이면 '나에게는 어떤 식으로 도움이 되었고 이런 점을 놓친 것 같다'는 식으로 말씀해주세요.


리뷰 세 줄 요약

이 책 추천 안 한다

읽을려면 읽어라

어차피 당신의 선택이다



왜 이 책을 읽었나

몸값 높이는 독서의 기술

수업 시간 과제 때문에 읽음

덕분에 과제 빨리 할 수 있었음



이 책을 읽으며 생각한 것

이 책은 과제가 아니었다면 도서관에서 펴보지도 않았을 책이다. 나는 자기계발서를 별로 안 좋아한다.

내가 읽을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책은 전문 서적 >= 소설 > 칼럼 > 나머지 인데 이 책은 그 나머지에 속한다고 볼 수 있겠다.

나는 진짜 이 책을 읽으며 화가 났다. 내가 졸업을 하기 위해 과제 하나 하려고 이런 책을 읽으며 시간을 보내야 하나?

베스트셀러까지 올랐다니 나로서는 잘 이해가 되지 않지만 어떤 사람들에게는 도움이 되었기 때문일 거라 생각한다.


이 책의 내용은 목차만 봐도 끝난다. 참고로 다음과 같이 반복된다.

1부

1. 책 읽으면 이러이러한 이유에서 좋다.

2. 책 읽으면 저러저러한 이유에서 좋다.

3. 책 읽으면 이러저러한 이유에서 좋다.

...


2부

1부 내용 반복

...


아무리 과제용이라지만 교수가 학생의 시간을 소중히 생각한다면 이런 책은 추천하지 말았어야 하는 거 아닌가?

교수님 이거 다 안 읽은 거 아니냐고 생각할 정도였다. 왜 이런 책을 과제용으로 내는 건지?


딱 하나 장점은 있었다. 각 장의 소제목과 부제들만 읽어도 과제 20분컷한다.

작가는 책에서 ;책 다 읽을 필요 없다. 필요한 부분에 한해 발췌독 애용하라.' 라고 하는데 그 말 하기도 전에 발췌독 하고 있었으니 책을 읽은 보람이 없다.


5부까지 오늘 다 읽었는데 나는 정말 진심으로 궁금했다.

나만 이 책에 대해 비판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건가?

다 찾아보진 않았지만 3~4개 글 클릭해보니 딱히 비판적인 문구는 없었고 예스24에서 내가 쓴 것 같은 리뷰 하나를 발견했다. 궁금하면 링크 클릭(http://www.yes24.com/Product/Goods/78575601)


이 책은 다음 세 줄로 정리할 수 있겠다.

아침에 독서하면 인생이 달라진다

근거는 작가의 경험

네빌 고다드


아침에 독서해서 성공한 사람 책 읽은 게 화나는 게 아니라 읽으면 읽을수록 같은 내용만 반복되는 책을 읽게 한 교수와 그 강의를 들어야 졸업할 수 있는 내 처지가 개탄스럽다.

이 작가는 책 속의 책을 읽으라고 권하는데 언급되는 책들이 거의 다 자기계발서다. 나는 자기계발서 안 좋아한다. 차라리 다큐를 보는 게 낫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다.

어떤 책은 자기계발서 읽지 말라고 하고(근데 그것도 자기계발서일 듯) 이 책에서는 읽으라고 하는데 이건 개인의 취향이라고 생각한다. 자기계발서 읽는 사람이라고 해서 맨날 책만 읽고 자기계발은 안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단 말이다. 오히려 이런 시대에 자기계발서라도 읽는 사람이 낫지 않겠냐고.

나는 그저, 똑같은 말만 되풀이하며 100쪽 넘게 할애한 이 책을 읽었다는 사실이 괴로운 것이다.

그리고 나와 같은 성향을 가진 사람들이 이 책을 읽으며 나와 같이 괴로워하지 않도록 또 시간을 써가며 이 글을 쓰고 있다.


물론 이 책에서 작가의 삶에서도 본받아 마땅한 점은 몇 가지 있다. 나도 감명받은 부분이 있기도 하고.

하지만 작가의 경험들을 군대, 회사, 고등학교 시절 공부 잘했던 모습(특히 군대)에 국한되지 않고 좀 더 다양하게 썰을 풀어줬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.

똑같은 말이 반복되는 것 빼고는 쉽게 읽혔으며 이 책을 읽고 나도 좀 더 일찍 일어나서 잘 활용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.


그리고 개인적으로 아침 시간 활용에 대해서는 유투버 김유진님(https://www.youtube.com/channel/UC_Cprc-ruVm1GS0yPvqy14w)의 아침형인간 시리즈 보면 현타 오면서도 자극된다.

저렇게 바쁘고, 사회적으로 성공했다고 생각되는 사람도 저렇게 열심히 사는구나. 자극 받는다.

그 자극이 작심삼일이라 문제지만...

'리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3년 동안 쓴 이어폰들에 대한 생각  (0) 2019.02.07
HP ENVY 13-ah1030TX 리뷰  (4) 2019.02.07

댓글